UseCase란?

: 어떤 대상을 사용하는 한가지 사례, 방식
: 대상이 제공하는 서비스
-> 즉 상품의 주요 기능을 적어 놓은 선전용 전단지

 

1. 개요

   1-1.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의 정의
         : 사용자의 시각에서 SW 시스템의 범위와 기능을 쉽게 설명하고 정의한 모델
        SW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사항에 대한 베이스라인

 

   1-2.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의 작성목적
        - SW 시스템의 업무범위를 정의
        - SW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는 사용자를 정의
        - SW 시스템의 업무기능을 정의
        -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의
        - 사용자와 개발팀간의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기능
        - 분석,설계 작업의 기준
        - 테스트의 기준

 

   1-3.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의 작성시기

        - SW 프로젝트의 개발 범위를 정의하는 단계
        - SW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단계
        - SW의 세부기능 분석하는 단계
        - SW의 아닌 업무영역(Business Domain)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단계

2. 구성요소: 액터와 유즈케이스


 

   2-1. Actor

         - 시스템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시스템과 교류 혹은 상호작용(interaction) 하는 것
         - 서비스의 대상, 서비스 요청 존재, 시스템에 독립적 존재
         - SW의 정보를 얻는 사람(Role: not 직책, 이름 ex) 결재자(o), 팀장(x))
            SW와 상호작용하는 외부의 독립된 SW
            SW로 정보를 주고 받는 HW 

   2-2. Usecase

        - 사용자 관점에서의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 혹은 기능 

3. 구성요소: 관계

   3-1. communicates(association) 

          - 액터와 유즈케이스 사이에 정의되는 상호작용 관계
          - [표기법] 화살표 없는 실선, 
             communication을 누가 개시하느냐에 따른 한쪽 화살표를 가진 실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

   3-2. generation

         - 액터와 액터, 유즈케이스와 유즈케이스 사이의 일반화 관계
         - is-a 관계로 상속(inheritance) 특성
         - [표기법] 삼각형 화살표가 붙은 실선

 


    3-3.include

       - 유즈케이스와 유즈케이스 사이에서 자신의 서비스 수행 도중에 다른 유즈케이스 
          서비스가 필요 할 때

       - 수행의뢰를 받은 유즈케이스는 보통 2개 이상의 유즈케이스로 부터 서비스 수행을
          요청받은 공통 서비스를 가진 존재로 Shared Service를 수행한다고 표현

       - [표기법]화살표 붙은 점선에 <<include>> 스테레오타입을 정의


   3-4.extend

        - 유즈케이스사이에서 include 처럼, 한 유즈케이스가 다른 유즈케이스에게 서비스를 요청
        - 다만, 수행요청을 의뢰받은 서비스는 수행되지 않을 수도 있고, 
          단지 하나의 유즈케이스에 의해 서비스를 수행 요청받을 수도 있다.
        - [표기법] 화살표 붙은 점선에 <<extend>> 스테리오타입 정의
        - 화살표는 include와 반대로 수행될 유즈케이스에서 수행을 의뢰하는 쪽으로 표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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